고요한 밤이에요~

수요일이 지나기 전에 공지를 올려야 했지만!

어느새 목요일로 넘어와 버렸어요..ㅋㅋ

흐흐, 어찌 되었든! 철학시간 첫 번째 공지 나갑니다~

아! 4학기 공지는 일요일 글쓰기 수업은 따로 없어서

철학과 역사 공지를 셋이 돌아가며 하기로 했어용

1.멍선 → 2.민갑자 → 3.사마귀 → 다시 123123

그럼 앞으로 잘 지켜봐 주시와용~

rabbit%20(30).gif

 

 

오늘은 니체와 첫만남을 보내고, 모두들 멘붕에 빠졌죠...;;

<이 사람을 보라>면서 아주 친절하게 설명해 주었건만 도무지 손에 잡히지 않는 인물이에요

그동안 저에게 니체는 미끄럽고 폭신폭신한 비누거품들 사이를 통통 뛰어다니며 춤을 추는 사람 같았어요

rabbit%20(8).gif  rabbit%20(22).gif rabbit%20(3).gifrabbit%20(38).gif   rabbit%20(26).gif← 이런 이미지(?) - 싱크로율이 좀 많이 떨어지지만

앞으로 그와 함께 9주를 보내고 어떤 이미지가 될 지 기대기대!!됩니다ㅎㅎㅎㅎㅎ

 

 

<이 사람을 보라 : 어떻게 사람은 자기의 모습이 되는가>는

니체가 44세에 폭풍집필해 낸 저작들 중 하나로

니체가 누구인지 그리고 그의 저작들에 대한 짧은 글들로 이루어졌지요.

그는 스스로를 덕 있는 인간에 정반대되는 존재, 철학자 디오니소스의 제자라 칭하며,

우상(이상)을 파괴하고, 더 나아가 자신의 말 또한 떠받들지 말고 버리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왜 이렇게 현명하고 영리하며 좋은 책을 쓰는지에 대해 구구절절 떠드는 모습이

참 심각한 자아도취다 싶으면서도 진지하고 멋있어 보였어요. (어! 이럼 안 되는 건가?ㅎㅎ)

특히 자신의 병을 원한이 아닌 더 풍부한 삶을 위한 효과적인 자극제로 받아들이는 현명함이.

또 영리함을 이야기하면서 온갖 비유와 화려한 수사 속에

영양섭취, 장소와 풍토, 휴양을 취하는 방식...을 떡 하니 내놓아

이게 진짜인지 비유인지 사람을 헷갈리게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진심이었다는 거-ㅎㅎㅎ

러시아적 숙명론이네 독일인의 모자람이네 말들이 많았지만

저한테 딱 들어온 것은, 니체가 자신의 몸과 정신을 정말 세밀하고 철저하고 진득하게

살펴보고 느꼈다는 것이에요. 자신에 대해 '이 사람을 보라'라고 말할 만큼.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큰 물음표를 안겨준 것은, '여자'에 대한 그의 생각이었습니다.

(물론 모든 여자를 일반화시킨 것은 아니지만,) 여자는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며 아름답고 똑똑한데,

한편으로는 복수심에 불타 평등을 외치면서 아이러니하게 남자에게 의지하는 존재.

여기서 말하는 여자는 대체 어떤 사람들인지, 니체는 그녀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 여자뿐 아니라 남자도 '수태'할 수 있고, '(여)성'을 내세워 남에게 의존하는 존재라고 한다면

꼭 여자를 꼬집은 것만은 아닌 듯 한데;; '생성과 데카당'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의문입니다. 앞으로 곰곰 생각해보아요, 같이ㅎㅎㅎ

 

 

다음 주(10/10)에는

<도덕의 계보> 서문과 5까지 + 보조자료로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I> 2부

읽어오면 되겠습니다!!

공통과제는 인상 깊은 구절 인용 + 니체의 용어 정리 + (자기 생각)을 써오는 것입니다!

선생님께서 따로 용어 정리를 안 해 주신댔으니 꼭꼭!!

그리고 자기 생각을 굳이 매끈하게 다듬으려고 뇌 혹사시키지 말고(ㅎㅎ)

니체의 생각을 따라가다 떠오르는 생각들은 울퉁불퉁한 채로 들고 오셔도 됩니다~

용어는 좋음과 나쁨, 거리의 파토스를 정리하면 되요! (둘 다 해도 하나만 해도 OK!)

거리의 파토스는 우상의 황혼 37에서 참고하면 된다네요ㅎ

짧으니까 (도덕의 계보는 진정 10쪽 뿐인 건가요?!?!?) 여러번 곱씹어읽고

미리미리 글써서 올립시당~ㅎㅎㅎ

 

그럼 이만! (아.. 첫공지가 길면 앞으로 부담스러운데ㅋㅋㅋㅋㅋ)

4학기도 화이팅~~~ 금요일에 봐요~~~~~

 rabbit%20(10).gifrabbit%20(10).gifrabbit%20(10).gifrabbit%20(10).gifrabbit%20(10).gif

아아 토끼들은 너무 생동감 있어^^ 좋아좋아!!!!!